충청북도 지역

작은동산 (제천)

by 백산_운해 2018. 3. 18.

작은동산

날 짜 : 2018. 3.10.() 작성자 운해

구 간 : 성내리 장군바위 성봉 무쏘바위 작은동산 외솔봉 교리

목적산 : 성봉 ~ 작은동산

금수산에서 북쪽으로 길게 뻗어내린 능선이 갑오고개를 지나면 기암으로 유명한 동산, 작성산으로 이어지는데, 동산에서 청풍호를 향해 늘어선 능선이 성봉을 지나 모래고개를 지나면 작은동산이 된다.

동산의 이름 유래는 충주댐 건설 이전 청풍의 동쪽에 위치하여 동산이라고 불린다고 전해지며, 동산에 이어 크기가 작아서 작은동산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동산은 기암괴석과 절벽이 병풍을 이뤄 줄곧 감탄사를 자아낸다. 등산로도 절묘한 형태의 바위군을 오르내리는 길로 돼있어 흥취를 더한다. 남근석, 안개바위, 장군 바위, 애기바위, 소뿔바위 등 기암괴석과 아기자기한 암릉, 그리고 분재처럼 아름다운 소나무가 많아서 특이한 경치를 이룬다.

산행 중에는 청풍호와 월악산 등 원근에 위치한 산들의 조망이 뛰어나서 산행의 즐거움을 배가시켜 준다.

주변에는 청풍호와 청풍문화재단지를 비롯하여 성내리 촬영장 등 볼거리도 많아서 많은 관광객 들이 찾고 있으며 무암골에 위치한 무암사는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많은 전설을 품은 유서깊은 사찰이다.

산행은 성내리에서 무암사가 위치한 무암골로 오르다가 오른쪽 능선상에 위치한 장군바위 능선으로 올라서서 청풍호반을 조망하면서 성봉까지 진행한다.

성봉에서 계속 진행하면 동산 정상석을 만날 수 있지만 오늘은 이곳에서 되돌아 내려와 모래고개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갈림길에서 왼쪽길을 따르면 무쏘바위(누운 남근석)를 만나고 모래고개를 지나 작은동산으로 다시 오른다.

하산길은 외솔봉을 지나 청풍호 전망대들과 대슬랩을 통과하면서 교리마을로 하산한다

산행자료 다운받기

180310-작은동산(제천)1.hwp

산행후기

산행구간 : 성내리 - 장군바위 - 성봉 - 무쏘바위(누운남근석) - 모래고개 - 작은동산 - 외솔봉 - 교리

(단축코스 :  ~모래고개 - 교리 )

성내리에서 장군바위로 오르는 길은 사흘전에 내린 폭설로 인하여 등산로가 눈에 묻혀있는데다가 미끄러운 로프구간이 많아서 진행시간이 많이 지체가 되었다.

성봉 갈림길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모래고개 방향으로 내려서면 누운남근석을 만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내려서야 한다.

계속이어지는 로프구간과 온몸으로 내려서기를 반복하여 남근석을 만나고 바위틈새를 돌아서 내려오면 모래고개로 연결되는 호젓한 오솔길을 만난다.

모래고개에서 작은동산 정상은 500미터 남짓, 외솔봉과 대슬랩을 지나면서 청풍호를 조망하는 멋진 전망대를 지난다.

눈길에 힘이 부친 후미조들은 모래고개에서 모두 교리로 하산한다.

동산, 작은동산이라하니 뒷동산으로 착각하였던 몇몇 분들은 아주 힘든 산행이었다고,,,,

시간대별 진행

(후미조, 단축코스)

07:00  부산 출발지 출발

10:55  성내리 주차장 도착(산행준비)

11:00  등산로입구

11:17  오토캠핑장 도착(화장실 잠겨있음ㅠ)

11:33  장군바위 갈림길

12:35  장군바위

13:25  성봉갈림길 도착(점심식사 25분)

14:30  누운남근석

15:02  모래재 도착

15:13  모래고개(작은동산 갈림길)

15:55  교리마을 도착

16:20  A,B조 전원 하산완료

산행사진

▲ 산행에 앞서 단체사진 촬영

▲ 저수지 옆길을 통과

▲ 오랜 가뭄으로 말라버린 저수지

▲ 성내리 오토캠핑장

▲ 무암사로 올라가는 길

▲ SBS촬영장이 있던 곳

▲ 장군바위 갈림길

▲ 계속 이어지는 로프구간

▲ 장군바위

▲ 건너편 남근바위 능선

▲ 성봉 갈림길에서 모래재 방향으로 하산

▲ 남근석

▲ 교리마을에서 올려다본 동산과 작은동산

▲ 제천의 손두부 식당에서 뒤풀이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